창업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가치 제안 캔버스

Golden Bird 2022. 10. 8. 17:28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출처: 위키피디아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위키피디아 - Business Model Canvas

  • BM 캔버스 9 요소: 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

<일반적인 작성 순서 및 세부 내용>

  1. Customer Segment: 우리의 타겟 고객은 누구? 어떤 문제, 고민,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특정 공통점을 가진 고객 집다.
  2. Value Proposition: 앞서 정의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한 "뾰족한 한방". 예를 들어, 새로움, 퍼포먼스, 커스터마이징, 무언가 되게 만드는 것, 디자인, 비용 절감, 리스크 절감, 편리함 등. 빠른 속도 X, 30% 향상된 속도 O
  3. Channels: 고객 세그먼트와 커미뉴케이션하고 상품/ 서비스를 거래하는 방법. 
  4. Customer Relationships: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와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 궁극적 목표는 고객을 우리 브랜드의 팬으로 만드는 것. 이를 위해선 UX가 월등하게 뛰어나야 한다. 고객이 니즈 충족 이상의 것을 달성하도록.
  5. Revenue Streams: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창출하는 현금. 어떻게, 얼마나 돈을 받는지. 
  6. Key Resources: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물적자산, 지적자산, 인적자원, 재무자원
  7. Key Activities: 핵심 가치제안의 핵심 활동. 생산, 문제해결, 플랫폼/네트워크 
  8. Key Partnerships: 네 가지 파트너십 유형 - 비경쟁자간의 전략적 동맹/ 경쟁자간의 전략적 파트십(Coopetition) /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위한 조인트벤처 / 구매자-공급자 관계
  9. Cost structure: BM 운영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 고정비 & 변동비. 

 

 

2. 가치 제안 캔버스 Value Proposition Canvas

: BM canvas 에서 Value Proposition & Customer Segment를 구체화한것. 

  • Customer Segment
    • Customer Job: 타깃 고객군이 업무나 생활 속에서 그들의 궁극적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과업 그 자체. 기능적 과업 / 사회적 과업 / 정서적 과업 (현재엔 사회적, 정서적 과업 중요해지는 중)
    • Pains: 과업 과정에서 불편, 불만족스러운 결과. 원치않은 결과, 문제, 특성 / 장애물 / 위험 부담
    • Gains: 고객이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 실직적 혜택을 고객의 언어로 정의한다. 요구 혜택 / 기대 혜택 / 희망 혜택 / 예상치 못한 혜택.
  • Value Proposition
    • Product & Services: 유무형의 제품 / 서비스. 프러덕트의 모든 것을 정의하는게 아니라, 고객에게 전달하는 핵심 가치와 밀접한 요소 중심으로 정리. 
    • Pain Relievers: 과업 수행에 있어서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우리의 제품 / 서비스는 어떻게 해결하는가. 
    • Gain Creators: 우리 목표 고객이 기대하는 결과 / 모습을 어떻게 달성시키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