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가치 제안 캔버스
Golden Bird
2022. 10. 8. 17:28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 BM 캔버스 9 요소: 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수익원,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 파트너, 비용
<일반적인 작성 순서 및 세부 내용>
- Customer Segment: 우리의 타겟 고객은 누구? 어떤 문제, 고민,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특정 공통점을 가진 고객 집다.
- Value Proposition: 앞서 정의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한 "뾰족한 한방". 예를 들어, 새로움, 퍼포먼스, 커스터마이징, 무언가 되게 만드는 것, 디자인, 비용 절감, 리스크 절감, 편리함 등. 빠른 속도 X, 30% 향상된 속도 O
- Channels: 고객 세그먼트와 커미뉴케이션하고 상품/ 서비스를 거래하는 방법.
- Customer Relationships: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와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 궁극적 목표는 고객을 우리 브랜드의 팬으로 만드는 것. 이를 위해선 UX가 월등하게 뛰어나야 한다. 고객이 니즈 충족 이상의 것을 달성하도록.
- Revenue Streams: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창출하는 현금. 어떻게, 얼마나 돈을 받는지.
- Key Resources: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물적자산, 지적자산, 인적자원, 재무자원
- Key Activities: 핵심 가치제안의 핵심 활동. 생산, 문제해결, 플랫폼/네트워크
- Key Partnerships: 네 가지 파트너십 유형 - 비경쟁자간의 전략적 동맹/ 경쟁자간의 전략적 파트십(Coopetition) /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 위한 조인트벤처 / 구매자-공급자 관계
- Cost structure: BM 운영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 고정비 & 변동비.
2. 가치 제안 캔버스 Value Proposition Canvas
: BM canvas 에서 Value Proposition & Customer Segment를 구체화한것.
- Customer Segment
- Customer Job: 타깃 고객군이 업무나 생활 속에서 그들의 궁극적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과업 그 자체. 기능적 과업 / 사회적 과업 / 정서적 과업 (현재엔 사회적, 정서적 과업 중요해지는 중)
- Pains: 과업 과정에서 불편, 불만족스러운 결과. 원치않은 결과, 문제, 특성 / 장애물 / 위험 부담
- Gains: 고객이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 실직적 혜택을 고객의 언어로 정의한다. 요구 혜택 / 기대 혜택 / 희망 혜택 / 예상치 못한 혜택.
- Value Proposition
- Product & Services: 유무형의 제품 / 서비스. 프러덕트의 모든 것을 정의하는게 아니라, 고객에게 전달하는 핵심 가치와 밀접한 요소 중심으로 정리.
- Pain Relievers: 과업 수행에 있어서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우리의 제품 / 서비스는 어떻게 해결하는가.
- Gain Creators: 우리 목표 고객이 기대하는 결과 / 모습을 어떻게 달성시키는지.